오리엔티어링이란

오리엔티어링이란

오리엔티어링은 강인한 정신력을 요구하는 도전적인 스포츠입니다.

 

우리 주변에 있는 그대로의 환경을 경기장으로서 활용하는 오리엔티어링은 지도와 나침반만을 이용하여 정해진 목표물을 찾아 이동해야 합니다.

경기에 사용되는 지도는 국제표준의 규격에 따라 작성된 것으로 지형, 식생, 인공특징물 등과 같은 경기장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오리엔티어링에 성공하려면, 선수는 뛰어난 지도 읽기 기술과 집중력을 가지고 빠른 속도로 주행하며 최고의 경로선택을 위하여 빠른 결정을 내려야합니다.

오리엔티어링은 자연속 숲과 산야, 공원, 시가지 등 다양한 지형에서 진행할 수 있으며, 경기 형식으로는 국제연맹에서 규정하는 개인경기, 릴레이경기 외에도 장거리 울트라경기, 야간에 진행되는 나이트오리엔티어링 등 다양한 방식을 적용한 경기 진행이 가능합니다.


오리엔티어링의 매력

01

자연과 함께하는 스포츠

산과 숲, 공원 등이 경기장으로 사용되는 스포츠이므로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미지의 숲속을 달리는것만으로도 마음이 풍요로워지고, 동시에 자연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게 해주는 자연 친화적 스포츠입니다.

02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스포츠

가장 난이도가 높은 엘리트 클래스부터 초보자를 위한 클래스까지 다양한 등급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참가자들은 자기의 체력과 기술에 맞는 클래스를 선택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습니다.

03

흥미로운 스포츠

정해진 길을 따라 달리는 단순 육체적인 경기가 아닙니다. 출발과 동시에 자세히 지도를 보고 선수마다 다른 다양한 길을 선택하여 나가는 경기로 육체적인 한계를 독도법과 코스공략으로 만회할 수 있는 흥미로운 스포츠입니다. 스스로의 힘으로 하나하나 목표물을 찾을 때마다 성취감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04

도전적인 스포츠

정해진 길이 없기 때문에 지도를 자세히 읽고 스스로 판단하여 다음 목적지까지 루트를 개척해 나가야하고, 숙련되면 복잡한 지형과 숲속에서도 방향을 찾아야 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더불어 기록 단축을 위한 육체적 능력과 경기운영 기술을 겸비하고 경기 중에 맞닥뜨린 난관을 스스로 극복해 나가야 하는 진정한 도전적인 스포츠입니다.

05

다양한 경기방식의 스포츠

순서가 정해진 목표물을 가능한 한 빨리 순서대로 찾아와야 하는 point-오리엔티어링, 지도안에 표시된 목표물들을 제한시간 내에 가능한 한 많이 찾아와야 하는 score-오리엔티어링, 팀으로 경쟁하는 릴레이-오리엔티어링 등 다양한 종류의 경기방식이 있습니다.

경기방식

  • Point

    순차적으로 출발하여 지도에 정해진 순서대로 목표물을 찍고 돌아오는 방식입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경기 방식으로 국제연맹에서 채택하는 대부분의 정식 종목에 적용되는 경기 방식입니다.

  • Score

    정해진 순서 없이 제한 시간 내에 최대한 많은 컨트롤 또는 포인트를 획득하고 돌아오는 경기 방식입니다. 동시 출발하는 경우가 많으며 초보자 체험에 많이 활용됩니다.

경기관련용어

  • 오리엔티어링 전용지도

    세계적으로 통일된 국제규격에 맞추어 제작된 오리엔티어링지도입니다. 세계공통 기호임으로 이 기호를 알고 있으면 세계 어디를 가도 대회에 참여하여 현지인과 함께 오리엔티어링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경기에서 지도는 출발과 동시에 지급됩니다.
  • 컨트롤

    경기 중에 찾아야 하는 목표물입니다. 지도에는 원으로 표시되어있고 원의 중앙에 컨트롤마커가 위치해 있습니다.
  • 컨트롤 번호

    각 컨트롤에는 고유 번호(숫자)가 있습니다. 컨트롤을 찾았을 때 맞는 컨트롤 인지를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 컨트롤 위치 설명표

    각 컨트롤의 자세한 위치 정보가 오리엔티어링용 기호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 전자카드

    각 컨트롤에는 고유의 번호에 맞는 전자카드 인식기가 설치되어있습니다. 컨트롤에 도착하면 출발할 때 받은 전자카드를 인식기에 펀칭하여 기록합니다.

꼭 지켜야 할 규칙

01

지도 상에서 출입금지로 표시된 곳을 들어가지 말자

지도 상에 출입금지 기호로 표시된 장소는 얼핏 보기에 들어가도 문제 없어 보여도 사전에 준비하는 단계에서 여러 가지 사유로 인해 운영진 또는 지도제작자가 출입을 제한하기로 판단한 구역입니다. 주어진 환경을 그대로 활용하는 스포츠인만큼, 지속 가능한 공생을 위해 지도를 통해 공지된 출입금지 구역에는 절대 들어가지 않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02

서로 가르쳐주거나 물어보지 말자

오리엔티어링은 자신만의 루트로 현위치를 파악하면서 목표물을 찾아가는 스포츠입니다. 그렇기에 헤맸다고 해서 지도를 통해 현위치를 알아보려 하지 않고 무작정 주변 사람에게 묻거나 묻지도 않았는데 먼저 찾았다는 성취감으로 남에게 가르쳐주는 행위는 오리엔티어링 본연의 즐거움을 해치는 행위입니다. 또한 그런 행위는 선수의 집중력을 흩트려 경기진행을 방해할 수 있으니 개인 또는 팀이 스스로 찾는 재미를 즐겨 주시기 바랍니다. 
03

다른 사람을 따라가지 말자

오리엔티어링을 연령대나 난이도에 따라 코스가 다르기 때문에 보이는 사람을 무작정 따라가다 보면 길을 잃고 헤맬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언급한 찾는 재미를 위해서라도 따라가는 행위는 삼가해주시길 바랍니다.